top으로가기
평형
  • 매물등록
  • 분양광고문의
  • 채용광고문의
  • 채용정보바로가기
  • 입점제휴안내

오늘본매물

오늘 본 매물이 없습니다.
> 부동산알짜정보 tip > 상세보기
  • 찾아주세요
  • 팔아주세요

클라우드태그

클라우드태그

부동산알짜정보 tip tip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아유경제_행정] 전국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4배 빠른 5G로 전환 2023-12-05 21:28:38
작성인 조명의 기자 조회:82    추천: 14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시내버스 안에서도 기존보다 4배 빠른 5G 공공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전국 2만9100대의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를 기존 LTE에서 5G로 완전 전환하는 사업을 완료했다고 이달 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날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이종호 장관, 통신사 관계자, 공공와이파이 이용자 등과 함께 그간의 공공와이파이 구축 성과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공공와이파이 정책 방향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시내버스 내 공공와이파이가 5G로 전환됨에 따라 그간 버스에서 다소 답답하게 제공됐던 와이파이 속도가 약 4배 이상(300~400Mbps) 개선됨으로써 달리는 버스 안에서도 이용자들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와이파이는 올해 신규 구축한 공공장소 4400개소를 포함해 총 5만8000개소의 공공장소에도 구축돼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통신비 절감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공공와이파이사업은 2012년부터 추진되기 시작해 지난해 한 해에만 누적 접속자 92억 명이 이용했고, 66PB(HD급 동영상 5796만 편 규모)의 데이터를 제공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날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공공와이파이 정책 방향에 따르면 향후 신기술 적용 추진, 상용 와이파이 개방 방식 개선, 공공와이파이 재배치, 운영 관리ㆍ장애 대응 체계 강화와 같은 4개의 방향을 추진한다.

먼저 내구연한(7년)이 경과된 WiFi 4ㆍ5 기반의 노후 와이파이(2015~2017년 구축ㆍ1만4000대)는 2025년 중 WiFi 7 기반으로 대개체를 추진하되, 장애 발생으로 이용에 불편이 있는 와이파이는 시범적으로 내년부터 WiFi 7으로 교체한다. WiFi 7은 내년에 전 세계 표준이 완성된 이후 WiFi 7 공유기(AP) 제품의 시장 출시가 예상되며, WiFi 6에 비해 약 2.4배 향상된 속도를 제공해 다수의 사용자와 장치가 동시에 접속하는 공공장소에서의 인터넷 접속 성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와이파이의 기반이 되는 유선 네크워크 망을 10Gbps급으로 증속하는 등 고대역폭 네트워크도 적극 도입한다. 유ㆍ무선 통신장애시(재난발생 위기경보 `경계` 이상 발령) 통신 3사가 자동으로 상용 와이파이를 개방하도록 내년 상반기 내 개선해 재난 상황에서 국민들이 신속하고 걱정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설 폐쇄 등으로 이용자가 거의 없어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는 와이파이(AP)는 운영비를 분담하는 지자체와 협의해 도서관, 전통시장 등 방문객이 많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곳으로 재배치한다.

공공와이파이 장애 발생시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해 출동 조치 시간을 기존 48시간 이내에서 24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춰나가고, 기존에 전화로만 가능했던 민원 접수를 `공공와이파이 앱`을 통해서도 가능토록 해 공공와이파이 이용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종호 장관은 "그간 공공와이파이는 국민들이 데이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통신비 부담 완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WiFi 7 등 신기술 시범 적용, 10G 유선 네트워크 기반 백홀 증설 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추천  소스보기  목록